퀵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으로이동

스튜어드십코드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대한 원칙

KB생명보험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 코드)

KB생명보험은 고객의 자산을 맡아 운용하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에 참여하여 그 내용을 준수할 것을 선언합니다.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에서 명시하고 있는 수탁자 책임이란, 투자대상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함으로써 고객과 수익자의
중장기적 투자가치를 제고하는 기관투자자의 책임을 의미합니다. 스튜어드십 코드의 도입 목적 및 내용은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당사의 변액보험 운용철학에도 부합하는 바, 당사는 수탁자 책임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고객자산의 가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당사는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의 4가지 원칙을 성실히 준수할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칙1] 기관투자자는 고객, 수익자 등 타인 자산을 관리ㆍ운영하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명확한 정책을 마련해 공개해야 한다.

  • 1) KB생명보험은 변액보험의 판매에 따른 변액보험 펀드 운용을 통해 은퇴설계 시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생명보험사입니다. 당사는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 투자철학으로서 투자 대상회사의 장기적인 가치 성장과 펀더멘털을 중시합니다.
  • 2) 당사는 자산소유자로서 투자대상기업과 소통하는 등 수탁자 책임을 이행하는 과정이 투자대상회사의 펀더멘털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가치를 성장시켜 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믿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투자대상기업의 재무적 요인과 더불어 비재무적 요인(ESG)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대상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바람직하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합니다.
  • 3) 당사는 수탁자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주주관여의 기본적인 수단인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은 물론 투자대상기업의 경영상황과 우려 요소, 가치 창출의 기회를 정확히 파악하고 중장기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자 노력합니다. 대상기업의 발전과 고객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면 위탁 자산운용사를 통해 대상기업에 당사의 질의서ㆍ의견서를 전달하고, 주주제안을 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주주활동을 수행합니다.
  • 4) 당사에서 이루어지는 수탁자 책임 활동은 당사 변액운용부에서 검토합니다. 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ㆍ윤리적 문제는 당사의 준법지원부서가 관리합니다.
  • 5) 당사는 수탁자 책임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이해상충 문제를 사전적 혹은 사후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이해상충 방지 정책」을 마련하여 준수합니다.
  • 6) 당사는 「의결권행사에 관한 내부지침」을 마련하여 변액운용부가 이에 따라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합니다. 회사는 의결권 행사의 객관성 및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위탁 자산운용사의 안건 분석과 의견을 참고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최종 의사결정 책임은 당사가 부담합니다.
  • 7) 당사는 의결권 행사내역을 주기적으로 보고합니다. 정보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안건별 찬반 여부 및 그 사유를 한국거래소 전자공시 사이트를 통해 공개합니다.
  • 8) 당사는 수탁자책임 이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해상충 방지 정책」과 「의결권행사에 관한 내부지침」을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 고객은 공개된 문서를 통해 당사의 의결권 행사 및 주주활동이 해당 정책 및 지침에 따라 충실하게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9) 당사는 자산소유자인 기관투자자로서, 위탁 자산운용사를 선정ㆍ계약하고, 점검ㆍ평가할 기준으로 자산운용사의 스튜어드십 코드 참여여부 및 이와 관련한 내부 역량, 주주활동 경험, 의결권 실제 행사내역의 적정성 등을 반영합니다.

[원칙2] 기관투자자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실제 직면하거나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이해상충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관해 효과적이고 명확한 정책을 마련하고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

  • 1) 당사는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며, 수탁자 책임 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이해상충 문제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2) 당사의 「이해상충 방지 정책」은 사업모델, 지분구조, 인적관계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해상충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내부 지침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해당 정책은 당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3) 당사 내 준법지원부서는 수탁자 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이해상충 문제를 점검ㆍ관리합니다. 만약 해당 이해상충이 KB금융그룹 내 계열사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 변액운용부는 당사 준법감시인과 해당 이해상충의 해소 방안에 대해 사전에 협의합니다.
  • 4) 당사는 이해상충 관리체계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이해상충방지 정책」을 포함한 이해상충 관리 시스템을 점검합니다. 또한 당사는 임직원에게 이해상충문제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기 위해 임직원 윤리강령에 해당 내용을 명시하고 있으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5) 당사는 이해상충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나, 이것이 이해상충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해상충의 발생 가능성을 완화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당사는 내부 규정에 의거하여 관련 거래를 제한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원칙5] 기관투자자는 충실한 의결권 행사를 위한 지침 절차 세부기준을 포함한 의결권 정책을 마련하고 공개해야 하며, 의결권 행사의 적정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의결권 행사의 구체적인 내용과 그 사유를 함께 공개해야 한다.

  • 1) 당사는 수탁자로서 고객의 이익 증진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의무가 있습니다. 당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중장기 투자이익에 부합하는 안건에는 찬성 표를 행사하고, 상충되는 안건에는 반대 표를 행사하고 있습니다. 당사 변액운용부는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 위탁 자산운용사의 안건 분석 의견을 참고하여 각 안건을 심도 있게 검토한 후 의결권을 행사합니다.
  • 2) 당사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의결권을 행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합병, 영업의 양수도 등 집합투자재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당사의 모든 의결권 행사는 「의결권행사에 관한 내부지침」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 3) 위탁 자산운용사는 제 3의 의결권 자문기관이 발간한 의안분석 보고서의 내용 등을 참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결권 행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의사결정 과정에서 위탁 자산운용사의 의견은 참고 사항일 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종적인 수탁자 책임은 KB생명보험에 있습니다.
  • 4) 당사는 「의결권행사에 관한 내부지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관련 법규의 재개정 사항 반영과 보다 효과적인 의결권 행사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결권 행사지침을 검토 및 개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한 해 동안 수행된 주요한 의결권 행사 내역을 한국거래소 전자공시 사이트를 통해 공개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공시활동을 통해 의결권 행사 활동에 대한 고객 및 수익자의 신뢰를 제고합니다.

[원칙7] 기관투자자는 수탁자 책임의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 1) 스튜어드십 코드에서 명시하는 수탁자 책임은 건설적인 주주활동을 통해 투자대상기업의 중장기적 가치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고객 및 수익자의 중장기 투자가치 개선을 도모하는 기관투자자의 책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관투자자는 투자대상기업을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주주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 2) 당사 임직원은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수탁자책임 활동과 관련된 세미나 혹은 포럼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합니다.
  • 3) KB생명보험은 기업 및 섹터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위탁 자산운용사에 투자를 일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 위탁 자산운용사가 역량을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대상기업과의 대화와 주주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당사는 위탁 자산운용사를 통한 의안분석을 바탕으로 수탁자 책임의 이행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수탁자 목록
구분 성명 부서 직위 전화 이메일
책임자 김경원 변액운용부 부장 02-398-6833 kyeongweon.kim@kbfg.com
담당자 하유신 변액운용부 선임 02-398-4540 oyushin.ha@kbfg.com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

변액보험 특별계정 의결권행사에 관한 내부지침

2008.12.23 제정
2013.07.01 개정
2016.09.09 개정
2018.03.30 개정
2018.05.21 개정
2018.05.23 개정
2018.12.31 개정

제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지침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이하 "법"이라 함) 제87조 및 동법 시행령(이하 "시행령"이라 함) 제89조, 제90조, 제91조 및 제141조 등에 의거하여 변액보험 등 실적배당형 보험상품 펀드를 운용함에 있어 KB생명보험주식회사 변액운용부(이하 "회사"라 함)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기준, 방법, 절차, 공시 등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세부사항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016.9.9 본조개정>

제 2 조 (선관주의)

회사는 집합투자재산의 수익자 보호를 위하여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의결권을 행사하여야 한다. <2016.9.9 본조개정>

제2장 행사기준

제 3 조 (행사여부 등)
  • 1. 회사는 각 집합투자기구가 보유하고 있는 개별 주식의 발행법인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한다. 단 자본시장법에 따른 의결권 행사 공시 범위(각 집합투자기구 자산총액의 100분의 5 또는 100억원 이상을 소유하는 주식)에 해당하지 않는 발행법인인 경우 등 회사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다. <2018.3.30 본항개정>
  • 2. 제1항 본문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집합투자재산에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발행한 회사의 합병, 영업의 양도ㆍ양수, 임원의 임면, 정관변경 기타 집합투자재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함을 원칙으로 한다.
    <2016.9.9 본항개정>
제 4 조 (행사 방향)

회사는 주주총회 의안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요소를 고려하여 집합투자재산의 경제적 가치를 향상시키고, 수익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여야 한다. <2016.9.9 본조개정>

  • 1. 주주의 권익 보호
  • 2. 영업활동에 따른 수익성 향상
  • 3. 회사의 내재가치 상승
  • 4. 회사의 지배구조 및 재무구조 개선
제 5 조 (행사 금지)

회사는 집합투자재산인 주식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해 주식에 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2018.3.30 본조개정>

  • 1. 법 제81조 제1항 및 제84조 제4항 등의 규정에 의하여 설정된 투자한도를 초과하여 취득한 주식
  • 2. 집합투자재산인 주식을 발행한 법인이 자기주식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탁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사로 하여금 취득하게 한 당해 법인의 주식
제 6 조 (교차행사 및 면탈행위 금지)

회사는 제3자와의 계약에 의하여 의결권을 교차하여 행사하는 등의 방법으로 본 지침 제3조 내지 제5조 규정의 적용을 면탈하기 위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018.3.30 본조개정>

제3장 행사방법

제 7 조 (행사 주체)

회사는 직접 또는 수탁회사에 대한 운용지시를 통하여 의결권을 행사하며, 필요한 경우 집합투자재산인 주식을 발행한 법인 등에게 위임장을 제공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임장에는 의안에 대한 가부를 반드시 기재하여야 한다.<2018.3.30 본조개정>

제 8 조 (참석장 제공)

회사는 집합투자재산인 주식을 발행한 법인의 요청에 따라 의사정족수 확보의 목적으로 참석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경우 의결권은 행사하지 아니한 것으로 본다.<2018.3.30 본조개정>

제 9 조 (서면행사 등)

회사는 집합투자재산인 주식을 발행한 법인의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서면 또는 전자수단 등을 이용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2018.3.30 본조개정>

제 10 조 (불통일 행사)

회사는 각 집합투자기구재산간에 이해상충관계가 존재하여 의결권을 통일적으로 행사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결권을 불통일하여 행사할 수 있다.<2018.3.30 본조개정>

제4장 행사절차

제 11 조 (의사결정) <2018.3.30 본조개정>
  • 1. 의결권의 행사여부, 내용 및 방법 등 의결권행사와 관련된 주요 사항은 변액운용부장이 결정한다. 변액운용부장은 본 지침 제 4 조를 준수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의결권을 행사한다.
  • 2. 변액운용부장은 필요한 경우 집합투자재산인 주식을 발행한 법인에게 통지 또는 공고된 목적사항 이외에 의안과 관련한 추가 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 3. 변액운용부장은 본 지침 제3조 2항에 해당하는 사유 등으로 당해 주주총회의 목적사항이 집합투자재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함을 원칙으로 하며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자산운용 본부장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다.
제 12 조 (의견청취 및 자료제출)

변액운용부장은 필요한 경우 집합투자재산 운용담당자, 외부전문기관 기타 관계자로부터 의견을 청취하거나, 관련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2018.3.30 본조개정>

제5장 공시 등 절차

제 13 조 (공시)

회사는 각 집합투자기구 자산총액의 100 분의 5 또는 100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발행한 법인에 대하여 의결권 행사내용 등을 공시하여야 한다. 회사는 의결권 행사와 관련된 사항을 법 제87조 및 시행령 제91조 등의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4월30일까지 직전 연도 4월1일부터 1년간 행사한 의결권 행사 내용 등을 증권시장을 통하여 공시하여야 한다.
<2018.3.30 본조개정>

제 14 조 (내부통제)

준법감시인은 회사의 의결권 행사가 관련법규 및 본 지침을 준수하고 있는 지의 여부를 점검한다.<2018.12.31 본조개정>

제 15 조 (관련법령 등의 준용)

본 지침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관련법령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2018.12.31 본조개정>

제 16 조 (개폐)

본 지침의 개정 및 폐지는 소관부서 담당 부서장의 승인으로 한다.<2018.12.31 본조개정>

부칙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08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3년 07월 0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6년 09월 09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8년 04월 0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8년 05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 1 조 (사규명 변경 및 시행일) 이 지침은 2018년 05월 23일 사규명 변경하여 2018년 05월 2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9년 01월 02일부터 시행한다.

이해상충 방충 정책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에 따른 수탁자 책임 이행을 위한 이해상충 방지 정책

제정 2018.03
KB생명보험

KB생명보험(이하 "당사")은 타인 자산을 관리ㆍ운영하는 수탁자로서 고객과 수익자의 중장기 이익을 도모할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수탁자 책임의 이행을 위해 주주활동을 전개할 때에도 고객 및 수익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임직원 개인ㆍ회사 또는 제3자의 이익을 고객의 이익에 우선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주주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해상충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별도의 「이해상충 방지 정책」을 수립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표적인 이해상충 발생 가능성

당사는 KB금융그룹 소속 기업입니다. KB금융그룹은 KB금융지주 산하에 KB생명보험 및 KB국민은행, KB증권, KB자산운용, KB손해보험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업모델ㆍ지분구조ㆍ인적관계 상 발생 가능한 이해상충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점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당사는 의결권행사 등 수탁자 책임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이해상충 상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1) 당사 임직원과 당사 고객의 이해가 대립하는 경우
  • 2) 계열회사와 당사 고객의 이해가 대립하는 경우
  • 3) 당사 고객 간 이해가 대립하는 경우

2. 이해상충 관리 체계

이해상충은 해당 문제의 세부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방법으로 관리될 수 있지만, 고객 및 수익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당사의 대표적인 이해상충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주활동 관련 정책의 제정 및 준수

당사는 주주활동과 관련하여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대한 원칙」, 「이해상충 방지 정책」 및 「의결권 행사에 관한 내부지침」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엄격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탁자 활동과 관련된 모든 지침을 홈페이지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 정보차단벽 설치

당사는 주주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잠재적인 이해상충이 있다고 판단되는경우 정보차단벽을 설치합니다.

· 준법지원부서와의 사전 협의

당사 임직원은 주주활동 과정에서 이해상충이 우려되는 경우 준법감시인과 사전에 협의합니다.

· 계열사 관련 이해상충

만약 해당 이해상충이 KB금융그룹 내 계열사와 관련되어 있거나 당사의 「내부통제규정」, 「이해상충방지세칙」 및 관련 법규를 위반하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면, 당사 준법감시인은 해당 계열사 준법감시인과 해당 이해상충의 해소 방안에 대해 사전 협의할 것입니다.


당사는 이해상충 관리 체계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이해상충 방지 정책」을 포함한 이해상충 관리 시스템을 점검합니다. 또한, 당사는 임직원에게 이해상충 문제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기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ㆍ비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해상충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나, 이것이 이해상충 문제를 완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만약 이해상충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당사는 내부 규정에 근거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3. 이해상충 관리 예시

이해상충은 해당 문제의 세부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방법으로 관리될 수 있지만, 고객 및 수익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당사의 대표적인 이해상충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사 임직원과 당사 고객 간 이해상충: 당사의 임직원이 주주활동 대상 기업과 인적 관계가 있는 경우

원칙적으로 당사의 모든 주주활동에서 특정 임직원의 인적관계가 당사 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다만 이해상충의 소지를 제거하기 위해, 당사는 이러한 이해상충의 발생 가능성이 합리적으로 인지되는 시점부터 해당 임직원을 관련 업무에서 배제합니다.

· 계열 회사와 당사 고객 간 이해 상충: 당사의 계열 회사인 은행 및 손해보험 등의 고객사가 의결권 행사 대상 기업인 경우

KB금융그룹 소속 은행 및 손해보험사 등의 고객이 당사의 의결권 행사 대상 기업인 경우, 이해상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계열 회사의 고객사가 당사 고객의 중장기적 이익에 반하는 안건에 찬성 표를 행사하도록 외압을 가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당사의 모든 의결권 행사는 「의결권 행사에 관한 내부지침」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는 계열사의 고객이라는 이유로 특정 기업에게 유리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당사는 의결권 행사 업무를 담당하는 변액운용부와 기타 부서 간 정보차단벽을 마련하여 외부 의견의 개입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이해상충의 소지가 남아있는 경우, 당사는 당사 및 그룹 준법감시인과의 협의를 통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 당사 고객 간 이해상충: 특정 고객이 주주활동 대상 기업과 인적관계가 있는 경우

당사의 특정 고객이 주주활동 대상 기업과 인적관계가 있는 경우, 당사의 전체 고객과 이해가 상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고객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당사의 주주활동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 임직원은 당사의 윤리강령에 따라 고객이 회사의 존립기반이자 존립이유라는 신념을 가지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고객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임무로 삼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고객은 ‘특정 고객’이 아닌 당사의 ‘전체 고객’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이해상충의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당사의 주주활동 철학과 원칙을 담은 정책을 사전에 제정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모든 임직원은 이를 충실히 숙지할 것이며, 실제 주주활동 시 기업의 중장기 가치를 제고하여 전체 고객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주주활동을 수행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