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으로이동

상품판매 내부준칙

제 1 조 (목적) 이 준칙은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회사 및 모집종사자가 지켜야 할 기본 적인 절차와 준수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적용범위) 이 준칙은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 중 변액보험을 제외한 금융상품의 판매에 대하여 적용한다. 변액보험상품의 판매에 대해서는 별도로 정하고 있는 「변액보험 적합성(가입성향)진단 및 계약권유지침(2018.8.7. 개정 시행)」을 적용한다.

제 3 조 (판매원칙) 모집종사자 등은 금융상품 판매시 다음 각 항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신의성실의 원칙
    • 모집종사자 등은 금융소비자에 대해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모집종사자의 도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서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거래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2. 금융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3. 상품판매과정에서 불완전판매행위로 인하여 금융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긴 경우 신속한 피해 구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② 적합성 원칙
    • 1. 모집종사자 등은 금융소비자에 대한 상품 구매권유 시 금융소비자의 성향, 재무상태, 금융 상품 구매목적, 구매경험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당해 금융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아니한 상품을 구매 권유하지 않도록 한다.
    • 2.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취약한 금융소비자(65세 이상 고령층, 은퇴자, 주부 등)로 판단 되어 그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을 위해 개인정보처리가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처리 동의를 별도로 받도록 하며, 정보수집 목적 【예시 : 이하 정보수집은 금융소비자에 대한 적합한 구매 권유(65세 이상 고령층, 은퇴자, 주부 등에게 손실위험 등 상품설명강화)】를 함께 기재 하도록 한다. 다만, 고객이 취약한 소비자인지 여부에 관한 확인을 거부하는 경우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상 강화된 적합성 원칙 및 설명의무의 적용이 배제됨을 안내한 후 금융계약을 체결하는 것은 가능하다.

  • ③ 상품의 구매권유 및 정보제공의 원칙
    • 1. 모집종사자 등은 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을 구매 권유할 때 금융소비자가 당해 상품의 종류 및 성격,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 등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인하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상품설명서 등에도 관련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회사가 당해 상품의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 그 내용은 반드시 설명하고 이해 여부를 확인한다.
      • 가. 금융소비자의 불이익 사항
        • 원금손실 가능성, 손실가능 범위, 중도해지 시 불이익, 금융소비자에게 추가부담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 기한의 이익 상실사유, 보장이 제한되거나 되지 않는 경우 등
      • 나. 기타 금융소비자의 권익에 관한 중요사항
    • 2. 특히, 취약한 금융소비자(65세 이상 고령층, 은퇴자 주부 등)에 대해서는 금융소비자의 불이익사항을 다른 정보보다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반드시 그 이해여부를 확인한다.
    • 3. 모집종사자 등은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금융소비자에게 고의적으로 숨기거나 사실과 다르게 알리는 행위를 하지 못한다.

  • ④ 정보보호의 원칙
    • 모집종사자 등은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한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통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아니한다. 아울러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운영한다.

  • ⑤ 권한남용 금지의 원칙
    • 모집종사자 등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다음 각 호의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 1. 대출, 용역 등 회사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금융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금융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 2. 대출 등과 관련하여 부당하거나 과도한 담보 및 보증을 요구하는 행위
    • 3. 부당한 금품, 편익 등의 제공을 금융소비자에게 요구하는 행위
    • 4. 모집종사자 등의 실적을 위해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