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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청구 방법

보험금 청구 안내

보험가입 후 보험대상자가 약관에 의거하여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해당 청구인은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접수하시면, 회사는 심사 후 해당 수익자의 계좌로 송금해 드립니다.

  • 보험금 지급 절차

    펼침
    1. 보험금관련
      고객문의/안내
    2. 보험금지급절차
      안내장전달
    3. 보험금청구
      서류접수
    4. 보상여부검토
      및 사고조사
    5. 보험금 결정
      및 지급
    6. 보험금지급
      설명서 발송
    • 경우에 따라 손해사정을 위한 방문조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담당자가 별도로 연락을 드립니다.
    • 심사 진행 중인 청구건의 서류보완 시에는 심사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KB생명보험 사고보험금 핫라인 ☎ 1899-0882
  • 보험금관련 고객문의/안내

    펼침

    보험금 청구 관련 안내

    • 제출서류 상세 정보는 보험금 청구서류 안내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서류 이외에도 추가서류를 요청 드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경우에 따라 손해사정을 위한 방문조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담당자가 별도로 연락을 드립니다.
    • 보험금 지급심사 결과 不지급 사유 및 근거가 있는 경우 이를 제시하고 회사는 지급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보험금 지급지연시 고객에게 지연사유를 안내하고 지연이자를 가산하여 지급하여 드립니다.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

    • 보험금 청구서류를 사고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접수하지 않으면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상법 제662조)

    손해사정사 선임 및 조사

    • 보험금 지급여부 결정을 위해 사고 현장조사, 병원 방문 조사 등이 필요한 경우 보험업법에 따라 공인된 손해사정법인에게 조사 업무를 위탁이 가능하며, 이 경우 개인정보제공·활용 동의를 받습니다. 손해사정법인 : 보험업법에 따라 공정한 보험금 지급심사에 대해 인가받은 업체
    • 손해사정사 선임 시 비용주체
      • 보험계약자 등 부담
        • 보험회사가 고용 또는 선임한 손해사정사가 사정한 결과에 보험계약자 등이 승복하지 아니한 때
        •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와는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하고자 할 때
      • 보험회사 부담
        • 손해사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보험계약자등이 보험회사에게 손해사정사의 선임의사를 통보하여 동의를 얻은 때
        • 정당한 사유없이 보험회사가 보험사고 통보(제3보험상품의 경우 접수가 완료된 날을 말한다)를 받은 날부터 7일이 경과하여도 손해사정에 착수하지 아니한 때
    • 보험계약 조회
      • 타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계약은 보험협회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 생명보험협회 : 080-033-0123(수신자부담)
    • 장해진단서 제출시 유의 사항
      • 장해진단서를 제출 하시는 경우에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요청드리며 병원진단전에 KB생명보험 고객만족센터 핫라인(☎1899-0882)으로 문의하시면 신속한 보험금심사에 도움이 됩니다.
  • 보험금청구 서류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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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류접수방법

    • 본사 및 지점 방문접수

      100만원 이하~초과 가능
      원본만 가능

      방문접수처 보기
    • 등기 우편 청구

      100만원 이하~초과 가능
      원본만 가능
      (우)073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2길 28, KB금융타워

    • 담당설계사 또는 FAX청구

      100만원 이하에 한함
      사본 가능
      KB생명보험 사고보험금 핫라인(☎1899-0882)에 상담 후 청구
      FAX 번호 : 02-6220-9912

    • 나의 KB생명 PC 또는 모바일 청구

      100만원 이하에 한함
      사본 가능

      보험금청구신청
    서류접수방법 목록
    구분 청구금액
    100만원 이하 100만원 초과
    서류접수 방법 우편, 방문, 팩스, 나의 KB생명 PC 및 모바일 가능 우편, 방문접수
    서류제출 형태 사본 가능 원본만 가능
    • 보험금 지급사유에 해당하는 서류를 준비하시어 인터넷접수 과정 중 파일첨부 이외에 방문접수(본사 및 지점)하시거나 메일, 등기 우편접수 또는 홈페이지 및 팩스(청구금액 100만원이하 건)접수 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접수일로부터 3영업일내 청구서류가 접수되지 않을 경우, 접수 취소됩니다.
    • 청구서류가 미비할 경우,접수담당자가 추가로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
    • 발송하여 주신 서류가 당사에 접수되는 경우 휴대전화 문자(SMS)를 통해 그 사실이 통보됩니다.
  • 보상여부검토 및 사고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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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심사

    • 보험 수익자와 회사가 보험금 지급사유에 대해 합의하지 못할 때는 보험 수익자와 회사가 함께 제3자를 정하고 그 제3자의 의견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자는 의료법 제3조(의료기관)에 규정한 종합병원 소속 전문의 중에서 정하며, 보험금 지급 사유 판정에 드는 비용은 회사가 전액 부담합니다.

    보험사간 치료비 분담 지급(비례분담 적용)

    • 의료비 실비를 보장하는 보험이 타사에 중복 가입된 경우 약관에 따라 비례보상 원칙을 적용하여 보험계약별로 보험금을 분담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 의료비 실비를 보장하는 보험이 타사에 중복 가입된 경우 보험금 청구접수 대행이 가능하며, 이 경우 타회사에 자료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실손의료보험 치료비 신속지급제도

    • 신속지급제도 적용 대상
      • 의료급여 수급권자 제1,2종 해당 피보험자
      • 중증질환자 또는 고액치료비 피보험자(중간정산금액 300만원이상)
    • 신속지급제도 운영방법
      • 중간진료비 고지서 근거로 지급보험금 70% 선지급합니다(해당여부 문의)

    실손의료보험 소액통원의료비 청구 간소화

    • 청구보험금 3만원 이하 : 보험금 청구서, 영수증
    • 청구보험금 3만원 초과 10만원 이하 : 보험금 청구서, 영수증, 처방전(질병분류코드 기재)
    • 청구보험금 10만원 초과 : 보험금 청구서, 영수증, 처방전(질병분류코드 기재), 증빙서류(필요시) 처방전에 질병분류기호가 없는 경우 및 보험금 지급제외 대상이 많은 진료과목(산부인과, 항문외과, 비뇨기과, 피부과 등), 짧은 기간 내 보험금 청구횟수가 과다한 경우 등 추가심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추가증빙서류를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비 보험금 연대책임

    • 2009년 10월 1일 이후에 신규로 체결된 수익자가 동일한 다수보험의 경우 보험금 전부 또는 일부의 지급을 다수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회사 중 한 회사에 청구하여 보험금을 지급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 연대책임 신청대상자는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를 함께 신청하셔야 합니다.
    유의사항
    • 연대책임은 일정조건(09.10월 이후 실손보험 계약체결, 수익자 동일 등) 충족 시 이행 가능하며, 가입계약의 정액형 담보는 대상이 아닙니다.
    • 연대책임 신청 계약건 확인결과 대상이 아닐 경우,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신청을 통해 가입 보험사로부터 각각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 필요시, 타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계약은 보험협회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대책임 예외대상
    • 중복 가입된 계약의 수익자가 다른 경우

      단체 실손의료보험 중복자의 경우 수익자가 다른 경우 포함 (수익자가 회사일 경우 등)

    • 표준화 상품이외 다른 의료실비 계약이 중복가입 된 경우
    • 별도 심사ㆍ조사가 필요한경우

      부담보 계약건, 고지의무ㆍ통지의무 위반 조사 필요건

    • 통원의료비 소액청구의 경우(10만원 이하)
    • 보상기준이 상이한 계약간 중복의 경우
    • 부담보 설정이 있는 경우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 실손의료보험을 당사를 포함한 2개 이상 다수회사에 가입한 경우, 가입하신 모든 회사마다 보험금 청구서류를 각각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드리고자 청구서류를 다른 보험회사로 대신 전송해 드리는 서비스
    유의사항
    • 해당 서비스 신청자는 보험금 청구서류와 해당 서비스 신청서를 함께 접수하셔야 합니다.
    • 동 서비스는 실손의료비 특약만 해당되며, 다른 특약은 해당되지않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신청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금 결정 및 지급

    펼침

    보험금 지급안내 및 심사 절차 조회 방법

    • 보험금 지급심사 진행과정 및 결과는 홈페이지(www.kbli.co.kr) 또는 사고보험금 핫라인(1899-0882)을 통하여 조회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보험금 청구 시 안내받으신 담당자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금 부지급 안내

    • 보험약관에 따라 보험금 不지급으로 결정되는 경우 구체적인 사유를 유선으로 안내하며, 부지급결정에 동의하시지 않는 경우 보험금심사팀으로 통보하시면 재심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접수 : 홈페이지 / 전화상담(사고보험금 핫라인) : 1899-0882
    • 우편 : (07325)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2길 28 KB금융타워 15층 보험금심사팀 앞

    보험금 예상 지급기일

    • 최종 서류접수일로부터 3영업일, 지급사유 조사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 10영업일 이내입니다.

    보험금 지연지급 안내

    • 위와 같은 약관상으로 정해진 지급기일내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지연사유, 지급예정일을 안내하여 드리며 지급예정일을 초과하는 경우 약관상 규정된 내용에 따라 지연이자를 산정 지급하여 드립니다.
    • 약관에서 정해진 지급기일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조사나 확인이 필요없는 경우 보험금 가지급제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지급제도 신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사고보험금 핫라인(1899-0882)으로 가능합니다.

    손해사정서 열람 또는 사본 교부

    • 보험사는 보험금 청구권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는 고용손해사정사가 작성·제출한 손해사정서를 열람하게 하거나 그 사본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단, 보험사고로 인한 손해가 경미하고 보험사고 발생 후 즉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에는 손해사정서를 작성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보험업감독규정 제9-20조 제4항)

    분쟁 조정절차 및 피해 구제사항 안내

    •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담당자에게 연락을 주시거나 안내장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고보험금 핫라인(1899-0882)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금융감독원(☎국번없이 1332)에 조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